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시민행성 2013 가을학기 강좌 오픈

 

 

 

 

 

 

 

  유례없는 폭염 가운데에서도 뜨거운 열기 속에서 진행되었던 여름학기에 이어, 시민행성 2013 가을학기가 개강합니다. 이번에도 훌륭한 선생님들을 모시고, 시민적 공공성에 기초한  새로운 '생각'의 힘을 주제로, 이 시대에서의 삶과 자기 인생을 어떻게 기획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사유해 보는 장을 마련합니다. 특히 이번에는 '힐링'의 모티프가 되어 유행이 되다시피했지만, 실제 그 철학의 핵심에 대해서는 공부해 볼 기획 많지 않은 '불교철학'과의 만남을 기획했습니다. 서양 학계에도 널리 알려져 있는 불교-인도철학계의 인문석학 조성택 선생님이 귀한 시간을 내주셨습니다. 또 '지혜사전' '마음우주'의 강좌는 각각 한국고전문학과 현대문학에서 활발한 강의와 글을 쓰고 계신 박수밀 선생님과 이원 시인을 모셨습니다. 두 분 모두 '다시' '새롭게' 생각하기를 테마로 하여, 자기인식과 동시대의 삶에 관한 '생각훈련'과 글쓰기에 관한 강좌를 엽니다.  

 

  더불어 올가을부터는 시민행성 수강 여부와는 별도로 일반인들에게 개방된 <시민행성 열린 독서회>를 시작합니다. 두 달에 한 번 정도 정기적으로 열릴 '열린 독서회'는 화제와 이슈가 되는 책을 선정하여 저자와의 만남, 낭독회 등 즐겁고 새로운 포맷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첫 번째 독서회는 올해 서점가에 출간된 책중에서 최고의 지성적 필치를 통해 글쓰기의 품격과 문학적 영감, 깊이 있는 세계인식의 정수를 보여준 시사 에세이 <밤이 선생이다>의 황현산 선생님을 모시고 열립니다.

  황현산 선생님은 한국문단에서 젊은 작가와 비평가들에게 열렬한 지지와 존경을 받는 문학평론가 중 한 분이며 독보적인 프랑스문학 번역가이자, 일간신문의 컬럼니스트로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저자와 직접 만나 이야기하는 귀하고 즐거운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2013 가을 시민행성의 '생각 프로그램'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모든 강좌는 고려대 청산MK문화관 201호(대강의실)에서 열립니다. 

 

 

* 수강료 8만원(시민행성은 수강료에 해당학기 등록금 개념을 적용합니다. 한 강좌 수강료로 가을학기 전강좌 수강이 가능합니다) 

* 예금주 손형진 하나은행 391-910844-02507

 

 * 해당 강좌 댓글로 강의신청. 복수 강좌 신청시에는 메모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성함과 메일 또는 연락처를 남겨주세요(연락처 노출을 막기 위해 비밀댓글 체크를 권유합니다) 강좌에 관한 문의사항은 해당 강좌 인터넷 댓글이나 방명록 또는 010-9032-1418(시민행성)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